아마 팔자주름이 얼굴 가장 중심부에 있어 눈에 잘 띄고, 옅은 여러 줄의 주름이 아닌 진하고 선명한 하나의 '굴곡'이어서 그렇지 않을까요? 그래서 팔자주름이 생기면 갑자기 나이가 몇 살은 더 들어 보이나 봅니다. 아이들에게 할머니, 할아버지 얼굴을 그리라고 하면 입가에 팔자주름부터 그려 넣는 걸 봐도 알 수 있지요. 제가 메모지에 급하게 그려 본 아래 그림을 보시면, 똑같은 얼굴에 이마주름, 팔자주름, 눈가주름을 그렸을 때 가장 나이들어 보이는 것은 바로 팔자주름을 그린 얼굴이지 않나요?
그래서 세상에는 팔자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시술이 존재합니다. '울쎄라'나 '써마지' 같은 장비를 활용한 시술이 있고, 패인 부분에 볼륨을 더하는 필러나 스킨부스터, 실 리프팅으로 피부를 당겨 올려 주는 방법, 안면 거상술이나 심부볼 제거와 같은 수술적 치료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얼굴 형태 피부 두께, 팔자주름이 생긴 원인이 다르기에 치료법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니, 달라야 합니다. 디자이너가 사람에 맞게 옷을 디자인하듯이, 코디네이터가 잘 어울리는 옷과 액세서리를 매치하듯이, 개인의 얼굴 볼륨과 피부 상태에 맞춘 맞춤형 디자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이번 페이지에 40대 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 팔자주름과 볼처짐을 중심으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류소민 원장
이와 같은 변화는 단순한 피부 겉층의 노화 증상(잔주름, 탄력 저하, 칙칙해짐)을 넘어서, 얼굴의 윤곽선 전체가 변화하며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피부과에서는 이를 '윤곽 노화'라고 칭합니다. 윤곽 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 겉 층 뿐만 아니라 지방층, 근육층까지 전체적으로 넓고 깊은 곳까지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피부와 그 하부 조직, 특히 피부 속 지방층을 상방으로 끌어올려 볼의 처짐을 정상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방식의 치료로 성형수술만이 유일한 해법이었지만, 이제는 '실 리프팅'이라는 비수술적 치료가 생겨 시술실에서 비교적 간단히 치료를 끝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굴에 실이 어떻게 어디로 들어간다는 거야!' 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볼처짐이나 팔자주름이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아 경미하다면 울쎄라와 같은 리프팅 기기를 이용해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볼처짐이 더욱 심해지고 입가주름까지 보이는 단계에서는 울쎄라나 올리지오 같은 리프팅 시술만으로는 충분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 리프팅은 의료용 리프팅 실을 사용하여 깊은 진피층과 지방층을 동시에 당겨주어 처진 부위를 상향 조정합니다. 즉 처진 피부의 위치를 원래 있던 상방으로 자연스럽게 교정해 주는 것입니다. 실 리프팅 시술 후에는 앞으로 벌어질 연쇄적인 윤곽 노화가 예방되는 효과가 있습니다.(볼처짐, 얼굴처짐, 팔자주름, 입가처짐, 마리오네트 주름 등)
무엇보다 40대 팔자주름, 볼처짐에 실 리프팅이 효과적인 이유는
실 리프팅은 피부와 피부 밑 조직(지방층까지)을 동시에 확실하게 잡아 준다는 점입니다.
사용된 의료용 실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녹아 사라지고, 실이 들어간 모양 그대로 콜라겐이 만들어지면서 피부에 볼륨까지 형성합니다. 그래서 처짐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볼륨과 피붓결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에 남는 이물질이 없어 안전하며, 결국 내 콜라겐만 남기 때문에 얼굴이 인위적으로 변하지 않고 참 자연스럽게 아름다워집니다.
깊은 팔자주름이 나타났을 때, 혹은 얼굴 전반적으로 살이 너무 빠져 해골같은 느낌이 들 때에는 볼륨부스터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실 리프팅을 받기 어려운 경우나 볼륨 손실이 많은 경우에 제가 권해 드리는 팔자주름 치료법입니다.
볼륨 부스터는 흔히 알고 계시는 '필러'와는 다른 치료법으로, 콜라겐 생성을 국소적으로 촉진해 주는 물질을 팔자주름이나 볼패임 등 푹 패인 부위에 직접 넣어 주는 치료법입니다. 단단하고 투명한 필러를 주입해서 치료하는 방식보다 훨씬 자연스러우며 피부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일반 필러 대신 이 볼륨부스터 치료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콜라겐 필러'라는 별명도 있습니다만, 기존 필러와는 전혀 다른 치료입니다.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을 생리식염수에 혼합하여 팔자주름 같이 푹 꺼진 부위에 주입합니다. 시술 후 처음 3-4일 동안은 생리식염수에 의해 피부가 일시적으로 불룩해 보일 수 있으며, 약 일주일 후에는 생리식염수가 자연스럽게 흡수되면서 피부의 붓기가 가라앉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피부의 자연스러운 볼륨이 회복되어 예쁜 얼굴형이 됩니다.
재 시술 시에도 파랑새피부과만의 디자인노트에 기록된 내용으로 꼼꼼한 맞춤 시술로 최상의 얼굴을 찾아드립니다.